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원인과 대책 

자고일어나면목이아파요

아침에 잠에서 깨면 산뜻해야 할텐데 목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목은 목구멍이 아니라 어깨로 이어진 그 목을 이야기하는데요,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원인 알고 그 대책 세워보겠습니다. 




첫번째는 근육피로가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근육에 쌓인 피로가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픈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경견완증후군이라 부릅니다. 

목의 긴장과 부하가 원인으로 목이 아프게 됩니다. 하루종일 같은 자세를 하고 있어서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우리가 목을 앞으로 숙이고 있는 각도에 따라 그 무게감이 달라지게 됩니다. 

자고일어나면목이아파요

똑바로 목을 세우고 있을 때는 4.5~5.5kg, 약15도로 숙이면 12kg, 30도로 숙이면 18kg, 45도로 숙이면 22kg, 60도로 숙이면 약 27kg의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약간만 숙이고 있다고 해도 10kg이상의 무게를 느끼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베개의 높이와 형태가 자신과 맞지 않아 근육에 부담이 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베개의 높이가 포인트인데 개인차가 있어 절대적인 수치는 없지만 이상적인 경사가 있습니다. 어깨에서 머리가 약 10~15도 경사, 얼굴에서 5도 정도의 경사가 좋습니다. 옆으로 누웠을 때는 목뼈가 바닥과 수평이 되는 것이 이상적인 취침자세입니다. 

그리고 머리가 너무 파묻이는 베개는 좋지 않습니다. 


세번째로는 잠자는 자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면서 계속 자세를 바꾸다보면 경추염좌로 목이 아파요 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고일어나면목이아파요

네번째로는 매트리스의 문제입니다. 매트리스가 너무 딱딱하면 잠을 자면서 자꾸 위치를 바꾸게 됩니다.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증상의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에 적절한 대책은 역시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그리고 자신과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과 계속 되는 통증에는 마사지, 매트리스 선택이며 그래도 계속 통증이 있다면 병원의 진단이 필요하게 됩니다.